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최종편집일: 2019.9.19 13:56
 http://www.joongboonews.com/news/170906
발행일: 2019/06/24  편집부
용인시, 소하천 정비 나서고 있다.
-소하천 150개소 정비나서 수질보전 앞장
- 수질개선 환경적 관점에서 소하천 복원계획나서
- 전동식 가동보 수문 자동조절 담수조절 효과

용인시가 소하천정비 종합계획 수립에 들어가고 있어 살펴 보았다.

 

용인시가 내놓은 소하천 정비 계획안을 살펴보면 07,12 용인시 소하천 150개소를 먼저 현황, 수치현황의 보전 및 이용 실태를 종합적으로 조사를 마쳤다.

 

소하천 정비에 앞서 분석에 들어가기 위해 현장조사, 주민공람 및 의견청취,등을 실시하고 재해예방과 환경개선, 수질 보전에 관한 소하천의 담수을 다목적 이용 효율적인 관리 분석을 내놓고 있다.

 

 
  

소하천내 복개구간(암거)의 경우 주거지의 진입도로 혹은 주차장 등 주민편의상 필요하나 하천 법 제 46조 규정에 의해 금지된 사항으로 가급적 계획을 지향한다는 계획도 잡고 있다.

 

또한 소하천의 생태 환경적 측면, 수질개선 효과등 환경적 관점에서 소하천 복원이 필요한 계획안을 내 놓고 있다.

 

  
  

소하천 정비법제4조를 보면 소하천의 정비에 관한 계획이나 다른 법률에 따른 각종 공사계획등으로 인하여 새로 소하천 구역으로 편입될 토지를 말하고 있으며,다만 3년이내 사업이 착수되지 아니하면 효력이 상실 된다고도 되 있다.

 

폐천부지는 소하천공사, 홍수 또는 그밖의 자연현상으로 소하천의 유로가 변경되어 소하천구역에서 제외된 토지를 말하고 있다.

 

효율적인 소하천 관리를 위해 용인시가 용역결과가 나오면 용역결과에 따라 하천수의 과학적인 담수 관리 대안도 준비하고있다.

 

   
  

과학적인 하천 가보설치가 효율적인 수문조절 기능이 있어 알아 보겠다.


전도식 가동보가 있다고 하여 눈여겨 볼만하다.

 

하천수위 상승에 따른 수압을 이용하거나 수위에 도달한 것이 감지되면 수문의 하단부가 일정각도로 개방되고, 상승수의가 홍수위에 도달하게 되면 수문이 완전 전도 된다는 원리를 갖고 있다.

   
  

반대로 수위가 계속 떨어져 지정된 최하수위에 도달하면 수문이 자동 폐문되어 담수되는 작용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원리를 개발 효율적인 하천수를 관리하고 있다는 장점을 같고 있다.

 

수위조절에도 인위적으로 조작 가능하며 자동방식으로 전환하면 수위감지센서가 고수위 및 수위를 감지하여 자동으로 적정수위를 유지 시켜주는 방식으로 조절가능하게 되 있다.

 

특히 월류배출방식이나 싸이폰 구조를 채택하여 저류수 및 오니등을 우선 배출하는 구조로 수질개선 효과가 있으므로 수질 악화를 방지 할수 있다.

 


김효경 기자


관련사진  l 작은 사진을 클릭하시면 큰 사진을 보실수 있습니다.
 
  l   회사소개   l   광고안내   l   구독신청   l   기사제보   l   개인정보보호정책   l   제휴문의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