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최종편집일: 2024.4.17 10:26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joongboonews.com/news/212932
발행일: 2024/02/29  편집부
용인특례시, 학생 안전 위한 현장 목소리 반영한 통학로 개선 사업 진행
- 승하차 구역 설치, ‘AI 안심 통학로 시범 조성 사업’ 등 학생 안전 위한 사업 집중 투자

▲ 지난해 이상일 시장과 지역 내 중학교 학부모회장이 참석한 간담회 모습 (사진제공 = 용인특례시)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새 학기를 앞두고 학생들의 안전한 통학환경 조성을 위해 교통시설물을 개선하고 안전 관리 인력을 배치한다고 29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이상일 시장이 13회에 걸쳐 지역 내 187개 초고교 학교장학부모들과 가진 간담회 자리에서 제시된 의견과 28차례 걸친 학교 방문 현장에서 나온 목소리를 반영해 안전한 통학로 조성 사업을 진행한다.

 

시는 우선 어린이보호구역과 통학로에 있는 횡단보도의 돌발상황을 감지하고, 사고 위험을 미리 운전자에게 경고하는 ‘AI 안심 통학로 시범 조성 사업을 지난 1월부터 진행하고 있다. 15000만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이 사업은 구별로 3, 9개의 우회전 안내전광판을 오는 6월까지 설치한다.

 

통학로 안전을 위한 도로시설물 개선사업은 3개 구청에서 다양하게 진행된다.

 

아울러 올해 상반기까지 모든 어린이보호구역에 노란색 횡단보도를 설치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지난해 7도로교통법시행규칙 개정에 따라 의무화됐고, 이상일 시장은 올해 상반기까지 설치 사업을 완료하겠다고 교육 현장 간담회에서 약속했다.


▲ 용인초등학교 승하차베이 설치 전(왼쪽)과 설치 후(오른쪽) 모습 (사진제공 = 용인특례시)

 

처인구는 지난해 이 시장과 학부모가 참석한 간담회에서 나온 내용인 용인초등학교 승하차 베이를 29일 준공한다. 이와 함께 용마초등학교 인도 설치, 둔전제일초포곡고등학교 도로 확장과 재포장, 태성중고등학교 보도 정비사업에 대해서는 3월부터 착공한다.

 

기흥구는 어린이보호구역 내 안전 시설물 설치에 집중적으로 투자한다. 나산초 어린이 승하차 구역 설치와 적색 잔여 시간표시기 설치, 기흥구 초등학교 20곳 노란색 횡단보도 설치, 마성초와 보라초, 나곡중학교 주변 인도 정비사업을 상반기에 시작한다.

 

, 흥덕초, 공세초, 보라초 어린이보호구역 도로 재포장, 교동초 어린이 승하차 구역을 설치 및 교통안전 시설물 설치 사업도 상반기에 추진할 예정이다.

 

수지구는 성복고 통학로에 보도를 신설하고, 대일초 부근에는 보도블록 교체 사업을 상반기 중 착공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현암초 등 2개소에 대한 방호울타리 교체와 신촌초 등 2개소 보도와 중앙분리대 정비사업을 3월 중 마무리한다.

 

학생들의 안전을 위한 관리 인력도 배치된다. 시는 ‘2024년 어린이 보행 안전지도 사업3월부터 12월까지 운영한다.

 

이 사업은 어린이 보행 안전지도사가 등하교 중인 어린이들과 동행하면서 교통안전사고와 범죄를 예방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보행 안전지도사 1인이 약 5~7명의 학생을 책임지며, 학교 주변을 순찰하면서 지역 내 치안과 위해요소 차단의 역할도 수행한다. 시는 지난해 12월 지역 내 학교를 대상으로 수요를 파악하고, 55명의 보행 안전지도사를 선발했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이상일 시장과 학교장, 학부모가 참석한 간담회에서 나온 학교 환경개선 사항을 접수해 각 부서에서 교육환경을 높이기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이상일 시장은 교사와 학부모와 간담회를 개최하고, 용인 교육 발전을 위한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는 적극행정을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효경 기자



편집부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l   회사소개   l   광고안내   l   구독신청   l   기사제보   l   개인정보보호정책   l   제휴문의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