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최종편집일: 2021.9.16 17:44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joongboonews.com/news/193058
발행일: 2021/08/31  편집부
화성시, 의류수거 문제없나?

- 의류용 폐기물 소각, 기존 배출보다 12배 이상 탄소 배출

- 화성시, 스마트 그린도시 대상 받을 자격 있나

- 부서별 스마트 그린시책 열 올리고 있으나, 대책 시급

- 아파트 지역엔 아예 의류수거함까지 없애버려 일반폐기물로 탄소배출 부추겨


화성시 관내 의류수거함이 제대로 관리되고 있지 않아, 도시미관을 해치고 있어 체계적인 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탄소(CO) 중립을 놓고 여당에서도 온실가스 “0”을 목표로 잡고 있다.

 

대선주자들도 우리사회를 녹색으로 바꾸는 대전환이 필요하다.”며 탄소세 도입까지 들고 나왔다.

 

정부도 원전폐쇄 등 탈 원전에 따른 비용 14,000억원을 전기료에 전가한 것처럼 탄소 중립도 비슷한 수순을 밟고 있다.

 

환경부도 스마트 그린도시로 탄소 중립을 이끌고 있다.

 

지난 330일에는 한정애 환경부 장관, 송옥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 서철모 화성시장을 포함한 8명의 지자체장이 스마트 그린도시 비전선포식 현장에 참석했다.

 

화성시는 과별로 스마트 그린시책을 내세워 탄소 중립에 적극 나서고 있다.

 

화성시는 지난해 10월에는 동탄2신도시 수질복원센터에 수소충전소가 문을 연 후, 지난 7월에는 향남종합경기타운에 수소충전소가 운영에 들어갔다.

 

이뿐만 아니라 전국 최초로 지난 625일 지자체 청사 내에 수소충전소 운영에 들어가 수소경제를 선도하고 탄소중립 실현에 나서고 있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화성시청 수소충전소가 본보기가 되어 전국 공공청사에 많은 수소충전소가 설치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또한 향남수소충전소, 비봉수소충전소 등 수소충전소 구축으로 그린뉴딜의 기반을 다져가겠다.”고도 했다.

 

기후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경제 대전환이라는 비전 아래 7월말부터 추진된 화성형 그린뉴딜은 2030년까지 온실가스 연 45만톤 저감효과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화성형 그린뉴딜 연구모임운영을 통해 부서 및 사업별 협약과 사업고도화를 이끌어내고 있다.

 

그렇지만 일부 부서에서는 오히려 탄소중립에 역효과를 내고 있다.

 

화성시 의류수거업체에서 헌옷을 대부분 폐기물로 분리수거해, 일부는 소각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의류수거업체에서 수거한 옷들이 어디로 유통되는지 화성시 관계부서에서는 모르고 있으며, 다만 1년에 한번정도 폐기물 분류 처리 결과만 보고 받고 있어, 의류를 재활용하지 않고 그대로 일반폐기물에 넣어, “폐기물에서 나오는 탄소(CO) 배출 처리량이 헌옷 1당 탄소(CO) 12배출, 무려 12배나 높게 배출되고 있다.”는 통계청의 통계자료가 이미 발표되었다.

 

화성시 동탄지역 같은 경우 시민들이 많이 살고 있는 지역인데, 아예 의류수거함을 없애버려 의류들을 일반폐기물로 버리고 있어, 탄소억제 시책과는 반대방향으로 가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화성시는 스마트 그린도시를 내세우고 있지만, 한쪽에서는 의류를 폐기물로 분류, 탄소배출량을 부채질하고 있다.

 

화성시가 시책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그린뉴딜 탄소 제로 시대와는 맞지 않게 관리되고 있어, 시급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동탄에 사는 A모씨는 화성시가 스마트 그린정책을 실천한다면 헌옷 같은 경우 폐기물로 소각처리 할 것이 아니라, 분류하여 쓸 만한 것은 재생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재생이 되지 못한 의류는 기름제거용으로 얼마든지 재활용할 수 있고, 일자리 창출로도 이어진다.”고 했다.

 

화성시 관계자가 의류용 폐기물 신고만 받고 탄소 배출이 12배 높게 배출 되는 것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어 재활용 필요성이 떠오르고 있다.

 

 

권중섭 기자


편집부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l   회사소개   l   광고안내   l   구독신청   l   기사제보   l   개인정보보호정책   l   제휴문의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