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최종편집일: 2023.5.26 14:18
 http://www.joongboonews.com/news/206957
발행일: 2023/05/22  편집부
화성시생태관광협동조합, 환경과 지역사회를 생각하는 ESG 여행 본격화!!

▲ 지난 5월 13일 ‘세계 철새의 날’ 주간 맞아 세계자연유산 화성서포터즈와 함께 화성습지의 가치를 홍보했다. (사진제공 = 화성시생태관광협동조합)
     


사회적기업 화성시생태관광협동조합(이사장 이재화)이 환경과 지역사회를 생각하는 ESG 여행 상품을 출시하였다. 조합은 올해 초 화성시 관광진흥과로부터 ‘2023 생태관광 프로그램 운영민간위탁 사업자로 선정되면서 ESG 생태관광 사업 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E,S,G는 각각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며 조합은 ESG 생태관광 프로그램을 통해 환경, 사회적 가치 확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지난 5월 20일에는 신한은행 본사 임직원 가족과 함께 매향리 갯벌 해양쓰레기 정화 활동에 나섰다. (사진제공 = 화성시생태관광협동조합)
     


환경분야(E) 여행으로 화성 에코플로깅을 출시한 조합은 지난 513, ‘세계 철새의 날주간을 맞아 세계자연유산 화성서포터즈와 함께 화성습지 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화성습지의 가치를 홍보하였고, 지난 520일에는 신한은행 본사 임직원 가족 40여 명과 함께 매향리 갯벌 해양쓰레기 정화 활동에 나섰다. 이날 행사는 매년 봉사활동을 진행하는 신한은행이 해양 정화와 생태관광을 동시에 의뢰하면서 생태관광협동조합과 ()세상아이가 협력해 한 달여의 준비 과정을 통해 성사되었다.


매향리갯벌 해양쓰레기 정화 후에는 매향리 평화기념관과 평화생태공원을 둘러보며 평화의 의미를 되새기고, 저어새와 도요물떼새 탐조를 통해 화성습지의 가치를 느끼는 생태관광을 진행하였다. 한 참가자는 매향리갯벌과 화성호는 이동하는 철새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생태계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갯벌에 버려진 쓰레기를 청소하면서 새들의 서식지를 지켜준 것 같아 매우 뿌듯하다며 소감을 전했다.


▲ 지난 5월 20일 화성 에코플로깅 후 매향리 평화기념관과 평화생태공원을 둘러보고 있다.
   

 

사업을 주관하는 화성시생태관광협동조합의 박혜영 상임이사는 조합은 ESG 여행 상품을 점차 확대할 것이며, 앞으로도 에코플로깅과 생태관광을 접목한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들에게 화성습지의 가치를 알릴 계획이다. 아울러 현재 지역사회(S) 협력 프로그램인 도시는 미술관여행 상품도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플로깅(plogging)은 조깅이나 산책을 하며 쓰레기를 줍는 활동을 뜻한다. 화성시생태관광협동조합은 2014년 환경부와 경기도 예비사회적기업을 거쳐, 2017년 고용노동부 사회적기업(2017-079)으로 인증 받았으며, 2022년에는 화성시 제1기 사회적가치 우수기업으로도 선정되어 주목받는 기업이다. ‘화성 에코플로깅도시는 미술관프로그램은 20명 이상 단체 참여가 가능하다. (문의 031-355-8685/355-8664)

 

▲ 지난 5월 20일 화성 에코플로깅 후 저어새 등 탐조를 통해 화성습지의 가치를 느끼는 생태관광을 진행하였다. (사진제공 = 화성시생태관광협동조합)
 


권중섭 기자

 



편집부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l   회사소개   l   광고안내   l   구독신청   l   기사제보   l   개인정보보호정책   l   제휴문의   l